노인실버보험 함께 확인해요~!

노인실버보험 함께 확인해요~!

 

나이가 들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병원갈 일이 많아지는데 보험료 부담 등으로 인해 가입률이 저조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2018년 4월부터 75세 이상 고령자에게 의료비 자기부담금 비율을 10%에서 20%로 상향 조정하였고,

2019년 7월부터는 70세 이상, 2022년 7월부터는 65세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에따라 많은 사람들이 노후 대비책으로 노인실버보험에 관심을 갖고있습니다.

 

노인실버보험 함께 확인해요~!

 

노후대비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노후 준비라고 하면 연금저축과 국민연금만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건강보험공단 조사 결과 우리나라 가구당 월평균 생활비는 288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은퇴 후 매달 300만원이 넘는 돈을 쓰려면 지금부터라도 부지런히 저축해야 합니다.

만약 여유자금이 부족하다면 ‘실버보험’(고령자 전용 보장성 보험) 같은 상품을 활용하면 됩니다.

실버보험은 치매나 중풍처럼 장기 간병이 필요한 질병에 걸렸을 때 치료비와 간병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특히 부모님 세대라면 자녀 뒷바라지 하느라 정작 자신의 노후준비는 소홀했을 텐데요.

이럴 때 자식 눈치 보지 않고 효도 선물로 드릴 수 있는 게 실버보험입니다.

 

어떤 종류의 보험상품이 있나요?

대표적인 실버보험으로는 중증치매 진단 시 3000만원을 지급하는 A사의 ‘간병보험’,암·뇌출혈·급성심근경색증 진단 시 2000만원을 지급하는 B사의 ‘건강보험’, 골절진단 및 수술 시 100만원을 지급하는 C사의 ‘효도보험’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80세 만기이며 일부 회사는 90세 만기인 상품도 판매 중입니다. 또한 특약 형태로 상해사망 또는 후유장해, 입원 일당, 재해골절치료비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실버보험이 다 똑같은 혜택을 주는 건 아닙니다.

어떤 경우에 얼마만큼의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예컨대 D사의 효보험은 알츠하이머형 치매에만 1000만원을 지급하지만 E사의 간겅보험은 파킨슨병뿐 아니라 알츠하이머형 치매에도 똑같이 2000만원을 지급합니다.

따라서 가족력이나 개인 병력 등을 고려해 유리한 상품을 골라야 합니다.

 

노인실버보험 함께 확인해요~!

 

노인실버보험 가입조건은요?

대부분의 실버보험은 만 60세 이상이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 몇몇 상품은 40~50대도 가입할 수 있으니 미리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는 유병자용 상품에 가입하거나 간편심사제도를 이용하면 됩니다.

간편심사제도란 간단한 심사만으로 가입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5년 이내 암 이력이 없고 2년 이내 입원수술 이력이 없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선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흥국화재 동양생명 라이나생명 신한생명 미래에셋생명 오렌지라이프 KDB생명 교보생명 농협생명 우체국보험 등 다양한 보험사가 실버보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제 곧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노년층의 절반 이상이 노후대책을 세우지 못한 상황입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82.7세로 OECD 국가 가운데 상위권이지만 소득수준별로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지난해 1분기 기준 상위 20% 계층의 기대수명은 85.4세였지만 하위 20% 계층은 78.6세에 불과했습니다.

게다가 중위소득계층 역시 79.9세로 높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결국 경제적 수준에 따라 수명 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셈입니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하루빨리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노인실버보험 함께 확인해요~!

 

요즘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라고 하죠?

그만큼 노인인구가 많아졌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그런지 간병인 보험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있어요.

저도 부모님께 선물하기 위해서 알아보는데 종류도 많고 보장내용도 다 달라서 어떤걸 선택해야할지 모르겠더라구요.

 

간병인 보험이란 무엇인가요?

간병인 보험은 말 그대로 간병인을 고용했을 때 드는 비용을 보장해주는 보험이에요.

대표적으로 상해/질병 입원 시 하루 최대 10만원(상해 5만원+질병 5만원) 을 지급받을 수 있고, 요양병원 입소시 일당 15만원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장기요양등급 판정시 1~4급 급수별로 차등지급하는데 등급판정 후 최초 1회 한도로 총 2천만원을 지급한다고 해요.

이외에도 골절진단비, 수술비 등 다양한 특약들이 있으니 꼼꼼하게 따져보고 가입하세요!

 

보장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보통 80세 만기 상품이 많은데 100세만기 상품도 많이 나오고 있어요.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니 되도록이면 100세 이상 길게 보장되는 상품을 추천드려요.

그리고 치매관련 담보들을 따로 준비하면 좋은데요.

경증치매 진단비, 중증치매 진단비, CDR척도 검사결과지 제출없이 간편하게 가입가능한 간편심사형 치매보험등 여러가지 상품이 있으니 비교해보시고 고르세요.

 

가입전 주의사항이 있나요?

가장 중요한건 아무래도 건강상태겠죠?

현재 앓고있는 질병이 있거나 약을 복용중이라면 가입이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미리 알아보시고 준비하시는게 좋아요.

두번째로는 납입면제 조건을 살펴보는건데요.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같은 중대질환 발병시 앞으로 내야할 보험료를 면제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조건이 좋은 상품일수록 좋겠죠?

마지막으로는 갱신형인지 비갱신형인지 체크하시고 이왕이면 비갱신형으로 오래 유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제 간병인 보험에 대해 조금 이해가 되셨나요? 위 내용 참고하셔서 나에게 맞는 든든한 간병인 보험 찾으시길 바랍니다!

 

이전글

어린이치과보험비교 똑똑하게 알아볼까요~

Leave a Comment